HOME > INFORMATION > 자료실
제목 골프장의 입지 선정
작성자 관리자 (admin)
골프장의 입지 선정


- 과연 우리나라 골프장의 입지로서 어디 어떤 지형이 가장 적지라 할 수 있겠는가?

이는 이용객 편의에 적합한 곳이어야 하며 어디까지나 이용객(플레이어) 기준이어야 한다. 그래서 이용객이 어디에서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정해져야 한다. 예를 들면 설악 프라자나 용평C.C같은 곳은 그야말로 리조트 코스로서 이용도가 높으며 서울 근교 골프장은 서울 근교 도시권에서 거주하는 사람이 이용하게 됨으로 이를 잘 감안하여야겠다.

도시권 골프장은 아무래도 교통이 편리해야 이용객이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근년에 와서는 서울에서 상당히 거리가 멀어도 코스가 좋고 운영을 잘하는 것으로 이름이 난 충청도 U골프장과 포천 A골프장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많이 찾는 편이며 세간에 골프장을 다녀온 사람들을 통하여 좋다는 평이 들리고 있다.

이는 거리를 커버할 수 있는 자체 영업력이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골프장 입지 선정기준을 보면

첫째, 뭐니 뭐니 해도 지형(자연환경)이 잘 생겨야 한다. 그래야 주변 자연과의 조화를 이뤄 자연 요소를 최대한 활용 할 수 있게 된다. 지형에는 충분한 면적과 고저차, 토목 공사량, 지질, 자연 경관, 장애물(철탑, 분묘) 등을 점검해야 하며

둘째, 거리 및 소요 시간이라 하겠다. 날이 갈수록 차량 증가로 교통 체증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에 이용객 편의에서 볼 때 도로에서의 시간 낭비를 줄여야겠다. 휴일 나들이 객이 많이 찾는 도로를 같이 이용하는 골프장은 여간 곤혹스러운 것이 아니다. 거리가 좀 멀어도 도로망이 잘 되어 있으면 한결 이용객이 선호하게 된다.

셋째, 법률적 인허가 문제와 환경 영향 평가상 하자가 없는 곳이어야 한다.

넷째, 민원 처리가 용이해야 한다.

다섯째, 진입도로의 개설이 용이해야 한다. 거리 개설비용, 토지, 확보 등을 점검해야 한다.

첨부파일1  
첨부파일2  
다음글 골프장 수목의 기능
이전글 ONE GREEN 과 TWO GREEN